노인에 대한 이해 노인연령 노화에 따른 변화

2021. 5. 6. 07:00뮤직 & 테라피

728x90
반응형

노인에 대한 이해 노인연령 노화에 따른 변화

노인음악치료

 

 

■ 노인에 대한 이해

 

사람은 누구나 성장기를 거쳐 서서히 노화 단계를 겪게 됩니다. 한 개인의 일생을 보통 영유아기, 아동기, 청년기, 중장년기, 노년기로 구분을 한다면 이러한 생애주기는 단순히 시간적인 흐름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그 시기마다 반드시 해결해야 할 특정한 과제와 부여된 몫이 있음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우리가 주목해야할 것은 노년기가 인생의 황금기가 지난 여생이 아니라 전체적인 생애에서 가장 성숙에 이른 시기이며, 살아온 삶에 대한 보상이 강화되어야 하는 시기라는 관점이 일반화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 노인의 연령

 

노화는 사람이 일생을 사는 동안 생물학적으로 성숙된 사람에게 일어나는 모든 규칙적인 변화입니다.  1981년에 보건복지부에서는 노인의 연령을 65세 이상으로 규정하였습니다. 그러나 1974년 뉴가튼은 연소 노인 55~74세(young old) - 고령노인 75~84세(old old)  - 초고령노인 85세 이상(oldest)으로 세분화하였습니다. 또한 2014년 한국 보건 사회 연구원에서 실시한 노인 연령 기준에 대한 인식조사에서 노인을 70세 이상으로 보거나 75세 이상으로 보는 시각의 변화가 있었습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도시거주 노인수, 80세 이상의 노인 수, 중고등학교 이상 학력을 가진 노인 수가 현저히 증가하고, 독거노인 또는 노인부부만 따로 사는 가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 노화에 따른 변화

 

노화는 신체적 · 심리적 · 사회적 측면이 상호작용하여 진행됩니다. 예를 들면 당뇨병으로 식이조절을 해야 하는 노인은 회식 등의 자리에서 음식 선택이 자유로울 수 없기 때문에 만남의 기회를 주저하게 됩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심리적으로 위축될 수 있습니다.  또 우울증을 앓고 있는 노인의 경우 사람을 만나거나 사회활동에 소극적이 됩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신체활동도 감소하게 됩니다. 정년을 맞이한 경우도 심리적인 우울감을 가질 수 있는데, 이것은 행동반경의 축소로 이전보다 활동량이 감소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것은 신체적인 변화로 이어집니다.

 

신체적 노화

 

노화에 따른 외형적인 변화는 신장과 체중이 감소합니다. 80세 정도에는 자신의 키에서 평균 3~5㎝ 정도로 감소된다고 합니다. 체중은 남자는 50대까지 증가하다가 이후에 감소하여 60~70대에 현저한 감소를 보이고, 여자의 경우는 60대까지 증가하다가 이후 남자보다 느린 속도로 감소합니다. 체지방 중 내장지방이 증가하여 70세 노인은 25세에 비해 2배 정도 증가하여 복부가 나오는 체형으로 변화하며, 피하지방은 감소하여 표피가 얇아지고 피부가 탄력을 잃어 주름살이 생깁니다.

 

또한 멜라닌 세포가 소멸되어 흰머리가 생기고, 모발이 감소하며, 모세현관이 약해져 피하에 작은 출혈이 자주 발생함으로써 붉은 반점이 나타나고, 멜라닌 색소가 침착하여 갈색 반점이 나타납니다.  손발톱이 딱딱해지고 약해집니다. 근골격계의 노화로 굽은 자세가 되며 시력, 청력, 치아 기능의 저하로 안경이나 보청기, 의치 등의 착용이 증가합니다.  뇌 용량의 감소로 기억력이 감퇴하고 인지기능이 저하되며 수면 장애를 겪게 됩니다. 신경전달의 기능 감퇴로 반사신경기능이 둔화되고 행동이 느려져 순발력, 민첩성, 운동기능이 저하되게 됩니다.

 

심리적 노화

 

노인은 첫째, 내향성 및 수동성, 의존성이 증가합니다. 그리고 체력과 인지능력이 저하되면서 문제 해결에 있어 타인의 도움에 의존하거나 체념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둘째, 조심성이 증가합니다. 노인은 변화보다는 안정을 추구하고 확실성을 중요시합니다. 셋째, 경직성이 생깁니다. 자신에게 익숙한 습관적인 태도나 방법 그리고 자신의 문제해결 방식을 고수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넷째, 우울성향입니다. 경제적 의존이나 질병 그리고 사별, 고립 등에 의한 스트레스 때문입니다.

 

다섯째, 인생에 대한 회상과 친근한 사물에 대해 애착심이 증가합니다. 그리고 미래보다는 과거를 회상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오랫동안 사용해 온 물건에 애착을 보입니다. 여섯째, 성역할의 변화입니다. 중년기 이후부터 남성은 점점 여성적이고 수동적인 성향을 보이고 의존성, 관계 지향성, 친밀성을 보입니다. 반면 여성은 오히려 능동적, 권위적으로 변화되어 독립성, 자기주장이 강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일곱째, 노인은 앞으로 남은 시간을 계산하는 방식으로 시간을 보는 태도를 보입니다. 

 

사회적 노화

 

사회적 노화란 직장과 가족 그리고 친구와 같은 사회구조 내의 관계성과 역할의 변화를 말합니다.  노화로 발생하는 사회적인 변화는 대부분 상실의 경험에서 옵니다.  첫째, 퇴직으로 인한 역할과 지위의 상실입니다. 경제활동의 은퇴와 함께 가장으로서의 역할과 가정 내에서의 영향력을 상실하게 되고 경제활동을 했을 때의 사회적 지위가 상실됩니다. 열심히 살아온 일상의 활동 영역이 없어지는 것에서 느끼는 허탈감을 경험하게 되는 것입니다.  둘째, 배우자, 친구, 친지의 사망입니다. 이러한 경우는 남성이 여성보다 부적응의 정도가 더 높게 나타납니다.

 

셋째, 자녀의 취업이나 결혼 등에 따른 부모역할의 상실입니다. 넷째, 신체질환과 기능저하로 인한 사회적 교류의 상실입니다.  다섯째, 노인에 대한 인식 변화 즉, 존재 가치적 상실입니다. 사회환경의 변화에 적응 능력이 없고 생산 능력이 없는 사람으로 바라보는 사회 전반적인 분위기는 노인에게 과거에 대한 부정적 평가를 하게 하고 무가치한 존재라는 자존감 상실을 경험하게 합니다.

 

참고도서 음악치료학 3판

 

■ 마  무  리

 

 

노인에 대한 이해는 대부분 부정적인 관점으로 언급되었습니다. 하지만 요즈음은 젊은 시절 어려움을 극복했던 경험들을 바탕으로 변화된 환경을 수용하고 적응해 나가는 통합형 노인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 분들은 노년기의 한계를 인정하고 자신을 위한 인생을 재설계하며, 성숙된 사고방식과 행동양식을 통해 긍정적으로 삶을 살아갑니다. 그리고 많은 부분의 상실을 경험하는 가운데에서도 삶을 지탱할 수 있는 것은 노인에게 수용과 적응의 정신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머지않아 노인이 될 젊은 세대는 이러한 노인 변화에 대해 알고 이해를 해야 하며 노인들에 대해 충분히 공감해야 합니다. 그리고 노인이 겪게 되는 고통을 해결하기 위한 사회적 정책과 개인의 노력이 반드시 실천되어야 합니다.

 

 

[음악 정서] music therapy5 영화음악 포레스트 검프

[음악 정서] music therapy6 노래 부르기 영화 '니나'

[음악 정서] music therapy7 치료대상 인셉션 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