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영 수영일기 언더워터 풀아웃

2021. 6. 24. 11:08운동 건강

728x90
반응형

평영 수영일기  언더워터 풀아웃

 

수영일기

2021. 06. 24

 

어제는 한시간 강습 후 한시간 자유수영을 했다. 디스크 치료를 받으면서 내 몸이 긴장도가 매우 높다는 것을 알게 되어 몸의 힘을 푸는, 빼는 연습을 하고싶었다. 너무 재밌어서 혼자 왔다갔다 몇번하니 50분이 금방 갔다.  목의 힘을 뺀 상태를 계속 느껴보려고 했고 막바지에 동체에 힘을 싣는게 뭔지 좀 알듯 말듯.

 

하지만

수영 이녀석 알다가도 모를 녀석임!!!

 

수영이란게 발차기 하고 손젓기 해서 그냥 앞으로 가면 끝나는줄 알았는데 피아노 바이엘 1, 2, 3, 4권이 끝나고 겨우 계이름 아는것과  똑같다.  자유형 바이엘1권 / 배영 바이엘 2권 / 평영 바이엘 3권 / 접영 바이엘 4권.  

 

 

평영 수영일기

 

 

이번주 강습 '평영'

기억나는 내용 필기하기.

 

1. 손젓기와 발차기는 자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과장되게 동작을 해야한다. 왜냐하면 내가 생각하는것 만큼 실제로는 그렇게 하고 있지 않을 가망성이 높기 때문이다.

2. 손젓기 할 때 손은 배꼽까지 내려가지 말고 가슴에서 모으고 내 턱 바로 밑에서 앞으로 죽 뻗는다. 

3. 손젓기 할 때 손가락 꼬물대지말고  앞팔을 사용하고 손바닥과 앞팔은 하나라고 생각한다. 마치 깁스한것처럼.

4. 팔을 Y자로 만들 때 팔꿈치를 꼭 펴주어야 한다. (★ 100 ) 

5. 발차기 후 글라이딩 시간 기다릴 것. 바로 손동작 하지 않도록 한다. (★ 100)

 

평영 6월 셋째주 언더워터 풀아웃

 

평영에 대해 이것저것 찾다가  나무위키에서 오늘 새롭게 배운 내용을 발견했다. 이런것을 득템이라고 한다. 기분 매우좋음!!

 

언더워터 풀아웃

언더워터 풀아웃(Underwater Pullout) 

평영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다이빙과 턴인데,  언더워터 풀아웃은 평영 스타트와 턴에서 물밖으로 나오기 전까지의 동작이다. 언더워터 풀아웃이 평영 기록의 대부분을 좌지우지 한다.  실제로 25야드 수영장을 기준으로 언더워터 풀아웃을 하면 물 아래에서 시작해 25야드를 찍고, 다시 돌아서 반바퀴를 돌 수 있을 정도이다.  그러니까 실제 수영을 하는 것 보다 더 빠르기 때문에 이 언더워터 풀아웃을 가장 오래, 가장 빠르게 하는 사람이 엄청난 우위를 가지게 된다.

 

 

방법

1. 물 속에서 손과 발을 최대한 길게 곧게 뻗어 스트림라인 자세로 오래 버틴다.

2. 두 손을 약간 벌려 돌핀킥을 딱 한 번만 한다. 두번은 이상은 실격이다.

3. 양손을 쭉 내려 허리에 붙인다.

4. 다시 손을 곧게 뻗고 다리는 평영킥을 해준다. 이 시점에서 머리가 물 밖으로 나와 있는것이 정상이다.

 

수업내용과 샘의 시범이  접목이 되어 이해가 된다. Good!!  나도 어설프게 해보려했는데, 뭐 내일을 기대해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