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

2021. 1. 2. 19:53뮤직 & 테라피

728x90
반응형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

 

인간의 행동을 심리적 원인으로 설명하는

최초의 이론 'Sigmund Freud'가

제안한 프로이드 이론입니다.

 

 

  인간 심리적 현상에 대한 가정  

1. 인간의 모든 행동은 원인 없이 일어나지 않는다는 가정으로 아무리 사소한 행동이라도 우연하게 일어나는 것이 아니다라는 것입니다.

 

2. 무의식! 인간의 심리에는 개개인이 자각하지 못하는 세계가 존재합니다. 오히려 사람의 행동은 의식적 요인보다 무의식적 요인에 의해 더 많은 영향을 받는다고 하였습니다.

 

3. 성적 욕구가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라고 합니다. 더불어 공격적 욕구 또한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입니다.

 

4.어린 시절이 경험. 특히, 부모와의 상호작용은 성격 형성의 기초를 이룹니다. 따라서 개인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어린 시절의 경험과 기억을 잘 탐색해야 합니다.

 

  프로이드의 인간 심리 구조  세가지

1. 의식  평소에 잘 의식하고 있는 과정입니다.  인간의 의식 세계 중 가장 작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2. 전의식  평소에는 잘 의식되지 않지만 주의를 기울이면 의식될 수 있는 과정입니다.

3.무의식 정신분석적 기법(과거나 내부  탐색)에 의하지 않고는 자각하기 어려운 과정입니다.

 

예를 들면, 약속에 늦을까봐 걱정하는 마음이 의식이고, 그런데 그 속마음은 그 사람과 만나고 싶지 않았던 마음 이것이 무의식이라면 전의식은 약속 시간에 촉박하게 되기까지 다른 일을 하느라 분주했던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프로이트의 또 다른  분류

1. 원초아

일차적 과정 / 쾌락의 원리

인간의 충동적 행동을 유발하는 욕구입니다. 프로이드는 성적인 욕구를 가장 원초적인 욕구로 보았습니다. 원초아는 현실적 여건을 고려하지 않고 즉각적으로 충족시키려고 합니다. 그리고 자기중심적이고 비현실적이며 비논리적인 원시적 사고 과정을 나타냅니다.

어린아이는 양육자와의 상호작용 속에서 이 원초아적 욕구 충족이 지연되거나 좌절되는 경험을 하면서 현실적인 주변 환경에 적응하며 성숙되어 갑니다.

2.  자아

이차적 과정 / 현실 원리 / 현실적 적응 과정

자아의 기능은 생후 6 ~ 8개월부터 발달하여 2 ~ 3세에 제대로 수행됩니다. 현실적인 여건을 인식하고 판단하여 통제하며 욕구 충족을 참아 내는 기능을  담당합니다.  또한 자아는 감각과 운동, 지각, 추론, 판단, 기억, 언어 등의 인지적 기능을 비롯하여 감정조절, 만족지연, 좌절 인내와 같은 다양한 적응적 기능을 담당합니다.  현실적이고 합리적이며 이성적인 사고 과정을 가지게 됩니다.

3. 초자아

도덕 원리 / 윤리의식 / 행동통제

 

초자아의 기능은 5~6세에 형성되어 10~12세에 제대로 수행됩니다. 양육자는 사회의 도덕적 가치와 윤리적 규범에 따라 아이의 행동에 대해서 칭찬을 하기도 하고 처벌을 하기도 합니다. 이런 경험을 반복하면서 아이는 칭찬과 처벌에 일정한 규칙이 있음을 알게 되고 이를  심리적으로 내재화하게 됩니다. 이러한 내재화는 아이가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게 합니다.

 

  프로이드의 결론

프로이드는 인간 내부에서는 이 세 가지 심리적 구조와 기능이 서로 경합하고 조정되는 역동적 과정이 펼쳐진다고 하였습니다.  환경에 잘 적응하는 성숙한 성인은 자아가 잘 발달되어 주도적이고 지배적인 역할을 하는 가운데 원초아적 욕구와 초자아적 윤리의식을 적절하게 타협하여 해소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나 자아가 미숙하여 지배적인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거나 원초아와 초자아의 적절한 타협이 이루어지지 못하면 내면적 갈등으로 인한 심리적 불안과 부적응적 행동을 보이게 된다고 하였습니다.

 

한 인간의 성숙한 미래를 위해  영유아기 때의

질 좋은 외부와의 상호작용은

매우 중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2020/12/23 - [음악] - 감각 발달이 중요한 이유

2020/11/15 - [음악] - 음악 사회문화적인 기능

2020/11/08 - [음악] - 두뇌와 음악

2020/10/18 - [음악] - 음악심리치료 GIM

2020/10/18 - [음악] - 노도프-로빈스 음악치료 N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