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상 장애 종류와 이상심리

2021. 1. 6. 23:05뮤직 & 테라피

728x90
반응형

망상 장애  종류와 이상심리 

착각 오해 delusional disorder

 

장애란

망상 장애란

■ 망상 장애 종류와 이상심리

■ 망상 장애의 치료

망상 장애 관련 영화

 

장애란

일상생활에서 우리가 느끼는 우울이라는 감정은 단순히 우울감인 경우가 많습니다. 우울감이란 마음이 답답하거나 근심스러워서 활기가 없는 일시적인 감정입니다. 하지만 우울이라는 감정이 일상생활을 유지하는데 지속적, 장기적으로 방해가 된다면 그것은 우울증이라는 진단 아래 정신적 치료를 받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 망상장애란

망상 장애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한 가지 이상의 망상이 최소한 1개월 이상 지속됩니다. 그런데 망상장애를 나타내는 사람들은 망상과 관련된 생활영역 외에는 기능적인 손상이 없으며 뚜렷하게 이상하거나 기괴한 행동을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망상장애는 다른 정신장애에 비해 치료가 어렵습니다.

 

망상장애의 종류와 이상심리

> 애정형

어떤 사람, 특히 신분이 높은 사람이 자신과 사랑에 빠졌다고 믿는 것입니다. 유명한 연예인이나 운동선수, 직장상사와 사랑에 빠졌다고 믿으며 서로 영적인 결합을 이루었다고 주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교수님이 학생 전원에게 어떤 메시지를 던졌는데 그 메시지는 자기를 향해 고백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google.com

 

> 과대형

자신이 위대한 재능이나 통찰력을 지녔거나 중요한 발견을 했다는 과대망상을 하는 경우입니다. 신으로부터 특별한 계시를 받았다는 종교적 내용의 망상도 있고 유명인사와 특별한 관계에 있다고 믿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신을 예수님이라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질투형

배우자나 연인이 부정을 저질렀다는 망상을 합니다. 적절한 근거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사소한 증거로부터 부적절한 추론을 통해 배우자가 다른 이성과 부정한 관계를 맺었다는 확신을 지니고 배우자를 의심하고 공격합니다. 

 

> 피해형

자신 또는 자신과 가까운 사람이 피해를 받고 있다는 망상입니다. 자신이 모함을 당해 감시나 미행을 당하고 있다거나 음식에 독이 들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사람은 그 대상에 대해서 공격적 행동을 나타내거나 법정이나 정부기관에 반복적으로 호소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 신체형

자신에게 어떤 신체적 결함이 있거나 자신이 질병에 걸렸다는 망상을 지니는 경우입니다. 자기 몸에서 악취가 난다거나 자신의 신체부위가 기형이라거나 자신의 몸에 해로운 기생충이 존재한다고 확고하게 믿는 망상입니다. 이것은 건강염려증과는 구별됩니다. 

 

 

■ 망상 장애의 치료

망상 장애의 평생 유병률은 0.3%로 추정되며 입원환자의 1~2%에 해당합니다. 피해형이 가장 많으며 피해형 망상 장애 환자는 치료진을 믿지 못하고 약물 사용에 의심을 품기 때문에 약물치료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망상 장애 환자의 치료를 위해서는 신뢰적 치료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그 이후에 약물치료나 심리치료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치료에 대한 설득보다는 불안과 과민성을 극복하도록 도와줌으로써 치료동기를 자극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망상 장애 관련 영화

망상형 정신분열증<12 몽키즈, 1995>

질투형 망상<오델로, 1995>

피해 의식형 망상<컨스피러시, 1997>

현실과의 접촉을 잃어버린 남자의 이야기<에그몬드, 2005>

 

출처 이상심리학

 

음악 카테고리 예정된 글 

회복탄력성 & 자기 효능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