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 범주성 장애의 특성 1. 지능과 사회적 행동

2022. 6. 30. 21:54뮤직 & 테라피

728x90
반응형

자폐 범주성 장애의 특성

1. 지능과 사회적 행동

 

1. 지능및 학업 성취 특성

1) 약 79~80% 정도는 지적 장애를 함께 보인다

2) 평균 이상의 지적 기능을 보이는 아동이라 할지라도 학교와 같은 조직 사회에 적응하고 사회적인 기대 수준에 맞는 행동을 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다 

3) 왜냐하면 주의 집중의 어려움, 자극과다선택, 충동성, 과잉행동, 상동행동, 특정 감각에 대한 집착이나 회피등이 일반 학급의 환경적 적응과 교우 관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2. 사회적 행동의 특성

1) 비구어적 행동의 사용 손상

눈 맞춤이나 응시행동의 문제

대화 중 몸짓을 거의 사용하지 않음

얼굴 표정을 거의 사용하지 않거나 이상하게 사용함

독특한 억양이나 음성을 사용함.

 

2) 적절한 또래 관계 결여

친구가 매우 적음

자기보다 나이가 많거나 적은 아동, 또는 가족 구성원과만 관계 형성

집단 상황에서 상호작용의 어려움

게임과 같은 협동적인 규칙을 지키기 어려움

 

3) 즐거움, 관심 또는 성취를 자발적으로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려고 하지 않음

자신이 좋아하는 활동만 즐기고 다른 사람과 공유하려고 하지 않음

활동, 관심, 성취에 대해 다른 사람의 관심을 요구하지 않음

칭찬에 반응을 보이지 않음

 

4) 사회적, 정서적 상호성의 결여

다른 사람에게 반응하지 않음

다른 사람을 의식하지 않음

다른 사람이 다치거나 흥분할 때 위로하지 않음

 

5) 결론

사회적 보상에 대한 민감성이 부족해서 다른 사람의 말, 표정, 몸짓 등 사회적 정보에 대하여 선호하거나 적극적으로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 이러한 결함은 모방, 정서적 공유, 공동관심 등의 결함을 초래하면서 결국은 아동의 사회-정서적 또는 의사소통 기술에 어려움을 준다.

 

 

참고도서

특수아동교육 (p.220)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