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사회문화적인 기능

2020. 11. 15. 00:32뮤직 & 테라피

728x90
반응형

음악은 시대상을 반영합니다.

시간을 거슬러 가서 살펴보면

백년설님의 <나그네 설움, 1940년>이 있습니다.  현재 70대 이상 어르신들이 술한잔 하시면 부르시던 가락입니다.  이 곡의 중간 소절, 소절이 꽤나 익숙한걸 보니 제 주변 누군가가 자주 불렀나봅니다. 이 노래는 강점기에 나라를 빼앗기고 설움을 받던 우리나라 사람들의 마음을 담아 부른 노래입니다. 

 

오늘도 걷는다마는 정처없는 이 발길 지나온 자욱마다 눈물 고였다.
선창가 고동소리 옛님이 그리워도 나그네 흐를 길은 한이 없어라

타관 땅 밟아서 돈지 십년 넘어 반평생 사나이 가슴 속에 한이 서린다

황혼이 찾아 들면 고향도 그리워져 눈물로 꿈을 불러 찾아도 보네

제가 좋아하는 커피소년의 <행복의 주문, 2015년>이 생각납니다. 현대인들의 삶을 고스란히 잘 표현했습니다.

 

버스에서 택시에서 자가용안에서 주방에서 혹은 야근하고 있나요
어깨는 축 쳐지고 다리는 쑤셔오고 머리는 천근만근 마음도 누르는데
내 속삭임으로 행복의 주문 걸어 그대 맘을 밝혀줄게요(이하 생략)

이처럼 음악은 당시 시대상을 반영하기도 하며 여러가지 사회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메리암 (A. P. Merriam, 1964)은 음악의 사회적인 기능 10가지를 말하였습니다.

 

1. 음악은 말로 표현하지 못하는 감정을 쉽게 표현하도록 해줍니다. 해결하지 못하는 생각이나 감정을 전달하는 기능입니다.  세레나데(serenade)처럼 사랑을 고백하는 노래가 있습니다.

 

www.pixabay.com

2. 음악은 미를 추구하는 인간의 욕구를 해결해 줍니다. 미를 추구하는 인간의 미적 본능과 이를 창조하는 사람의 활동은 풍요로운 삶을 위한 필요가 되기도 합니다. 우리가 연주회를 찾아가는 것도 이러한 이유입니다.

 

3. 음악은 오락의 한 방법이 되기도 합니다. 오락이란 "몸의 피로를 풀고 기분을 좋게 하기 위한 행위"입니다.  아마도 모든 사회에 예외가 없지 않을까 합니다.  대중 가요를 듣거나 부르는 것이 충분한 오락의 한 방법이 될 수 있듯 클래식 음악을 감상하거나 악기를 배우는 것 또한 오락이 될 수 있습니다.

 

4. 음악은 커뮤니케이션의 기능을 가집니다.  재즈 연주할 때 연주자들이 하나의 모티브를 가지고 자연스럽게 대화를 하듯 즉흥으로 음악을 만들어 갑니다. 또 다른 의미로는 음악은 음악만으로도 언어 이상의 의미를 전달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의 기질이나 음악을 들을 당시 기분등에 따라 그것을 해석하는 것은 다 다를 수 있다는 점을 인정해야 합니다.

 

5. 음악은 상징적 표현을 담고 있습니다. 이러한 표현으로 우리는 어떤 사건을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생일 축하 노래를 부르며 누군가의 생일을 기념할 수 있습니다.  스승의 은혜, 어머님 은혜, 졸업식 노래, 결혼행진곡 등이 있습니다.

 

6. 음악은 신체적 반응을 유발합니다.  그래서 우리 사회에 걸쳐 특별히 춤이나 체조 등에 음악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국민체조가 있습니다.

 

7. 음악은 사회규법과 관련이 있습니다. 즉, 사람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소속된 집단에서 기대하는 행동을 하도록 합니다.  그 예로 군대의 취침 또는 기상 나팔 소리 또 국기에 대한 묵념 등에 사용되는 음악이 있습니다.

 

8. 음악은 사회 기관과 종교의식을 확인하게 합니다. 국가를 연주할 때 사람들이 일어서는 경우나 할렐루야 합창을 부를 때 일어서는 경우 그리고 교회에서 찬송가를 부르면서 자신의 신앙을 확인하는 경우가 그 예입니다.

9. 음악은 사회와 문화의 연속성에 기여합니다. 어떤 시대 또는 세대가 가지는 심리적인 현상을 표현하는 방법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어떤 형태의 노래나 음악을 1960년대 노래, 2000년대의 노래등으로 구분하며 또는 20대의 음악, 40대의 음악으로 구분하기도 합니다.

 

www.google.com

10. 음악은 사회의 통합에 기여합니다. 사람을 모이게 하고 참여 시켜 하나로 결속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교가나 응원가가 있습니다.  2002년 월드컵 응원가 윤도현의 오! 필승 코리아. 아직도 생생합니다.

 

이러한 음악의 기능은 하나하나 분리되는 것이라기보다는 서로 연결되면서 사회문화적인 기능을 하게 됩니다.  이것은 적절한 상황에서 잘 사용하면 그 기능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가족송을 만들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혼자 만들기보다는 가족이 다함께 만들면 더 풍성한 가사가 나오고 소속감도 훨씬 더 커질 것 같습니다."

 

 

 

'뮤직 & 테라피' 카테고리의 다른 글

② 카를 체르니 Carl Czerny  (20) 2020.12.04
① 부르크뮐러 18  (18) 2020.11.26
Bach Jazz Jacques Loussier  (4) 2020.11.20
두뇌와 음악  (7) 2020.11.08
음악치료 행동 감상과 콜라주  (15) 2020.11.04
음악치료 악기  (14) 2020.1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