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어기제 예 프로이드

2021. 2. 1. 08:30뮤직 & 테라피

728x90
반응형

 2021/01/24 - [음악 정서] - 방어기제 종류 예시 정신건강 1

 

방어기제 종류 예시 정신건강

방어기제 종류 사례 정신건강 현재의 우리의 심리를 분석하는 여러 이론 중 정신분석적 입장이 있습니다. 2021/01/02 - [음악 정서]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 프로이드

mallangmusic.tistory.com

방어기제  예

방어기제 두번째 글로

방어기제의 예에 대해 몇 가지 더 생각해 보았습니다.

음악치료학 과정 중 주교재였던 <이상심리학>과

책에 기록되어 있는 필기 내용을 참고하였습니다.

 

어느 누구나 몇가지 방어기제를 가지고 있는데 어떤 방어기제를 사용하는가는 그 사람의 성격, 정신건강 상태 등을 지표 해주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충동, 갈등이 있을 때 알게 모르게 내가 하게 되는 언행이기 때문이죠.

 

'사랑하는 음악 꽃들도'

 

♬ 미성숙한 방어기제

 

억압 충격적인 사건을 겪은 후에 그 사건에 대해 기억을 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제 주변에는 없지만 드라마를 보다보면 큰 교통사고를 당한 주인공이 의식을 잃고 깨어난 뒤 그 사건에 대해 기억하지 못하는 내용이 나오죠? 이런 경우를 말합니다. 

 

 

부정 고통스럽고 인정하기 힘든 현실을 인정하지 않는 것입니다.  불치병 진단을 받은 환자가 나는 그런 병에 걸렸을리가 없다며 그 진단을 신뢰하지 않고 부정하는 것이에요. 

 

 

전치 강자에게 받은 나쁜 감정을 그 일과 상관없는 사람에게 표현하는 것입니다. 아버지가 직장에서 받은 스트레스를 집에 와서 푸는 것입니다. 결국 '강자에게 약하고 약자에게 강한' 못난 캐릭터가 이에 속합니다. 

 

 

취소 죄책감을 없애려고 자신의 행동을 취소하고 만회하려는 행동인데요.  아이를 지나치게 꾸중한 뒤 부모가 자책하며 미안한 마음에 아이를 다시 안아주는 행동입니다. 

 

 

합리화 부정적인 감정(실패감 같은)을 최소화하기 위해  현실 인정이 아닌 핑계를 대서 스스로를 속이는 것입니다. 시험을 못 본 학생이 이번 시험은 어려워서 결과가 좋지 않다고 생각하는 거이죠. 

 


신체화 심리적 문제가 해결되지 못해서 신체증상을 통해서 표현되는 것인데요.  여자들의 화병이 이에 속하고 시험을 앞두고 나타나는 소화불량, 스트레스받을 때 나타나는 두통 같은 것입니다.

행동화 무의식적인 감정을 억제 하지 못해 바로 행동으로 저지르는 것입니다. 화가 났을 때 벽을 치거나 물건을 집어던지는 행동입니다. 남자들이 사춘기 때 한 번 즈음은 이러는 것 같더라고요. 또 화가 났을 때 문을 꽝하고 닫는 행위도 이에 속할 것 같습니다.

 

 

동일시 영향력 있는 대상을 닮아가려고 하는 것입니다. 호된 시어머니 밑에서 시집살이 한 며느리가 본인도 그런 시어머니가 된다는 거죠. 참 이해하기 어려운 인간의 정신세계입니다. 아버지를 닮지 않으려 했던 아들이 어느새 아버지를 닮아 있는 경우도 이에 해당됩니다. 

 

 

반동형성 사회적으로 수용될 수 없는 충동을 피하려고 그와 반대되는 사고, 행동을 하는 것입니다. 미운 상사에게 대드는 대신에 오히려 굽신굽신 지나치게 공손하게 대하는 것입니다.

 

 

퇴행 현재의 불안과 갈등을 벗어나기  위해서 과거의 발달 수준으로 돌아가는 것인데요. 멀쩡하던 첫째가 둘째가 태어나면서 갑자기 찡찡거리며 애기 짓을 하고 대소변을 가리지 못하는 것입니다. 관심을 받고 싶어서겠죠?

 

 

♬ 성숙한 방어기제

google.com humor

 

이타주의 본능적인 욕구를 충족하는 대신에 타인을 돕는 것으로 그 욕구를 채워나가는 것입니다. 가족을 위해 희생하고 헌신하는 어머니의 모습입니다. 딱 우리네 엄마네요.

 

 

금욕주의 본능에 따르지 않는 것인데요. 학생이 놀고 싶은 욕구를 참고 공부하는 것도 이에 속합니다.

 

 

승화 무의식적 욕망을 바람직한 방법으로 승화하는 것입니다. 공격적인 충동을 야구나 축구 권투와 같은 스포츠로 해결하는 경우입니다.

 

 

유머 심리적인 스트레스를  유머를 통해 해소하는 것입니다. 공동체가 어려운 상황에 처했을 때 서로 농담을 하면서 그 상황을 잘 지나가려고 하는 것입니다. 이런 것에 능숙한 사람들 참 부럽습니다. 함께 있으면 즐겁고요.

 

 

억제 견디기 힘든 생각을 의식적으로 잊는것입니다. 무의식에 감정을 맡겨두는 것이 아니라 의식적으로 해결하려는 것인데요. 연인과 헤어진 후 연인과 함께 한 기억을 잊으려고 노력하는 것입니다. 다른 즐거운 모임을 간다거나 운동을 한다거나 하면서 말이죠.

 

가장 친한 친구를 얼마나 잘 아십니까?

  때론 나와는 다른 종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을거예요. 왜 저래??

저같은 경우는 전치, 취소, 합리화, 신체화가 공감이 됩니다. 

반면 가장 가지고 싶은 방어기제는 유머랍니다.

 

2021/01/24  - 방어기제 종류 예시 정신건강

2021/01/15 - [음악 감상의 효과] 수술 전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

2021/01/02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