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어기제 종류 예시 정신건강

2021. 1. 24. 08:10뮤직 & 테라피

728x90
반응형

방어기제 종류 사례 정신건강

현재의 우리의 심리를 분석하는 여러 이론 중 정신분석적 입장이 있습니다.

2021/01/02 - [음악 정서]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 인간의 행동을 심리적 원인으로 설명하는 최초의 이론 'Sigmund Freud'가 제안한 프로이드 이론입니다. 인간 심리적 현상에 대한 가정  1. 인간의 모든 행동은 원인 없이

mallangmusic.tistory.com

자기방어라는 개념은 정신역동에서 나오는 것인데요. 인간은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며 살아가기 위해 자신의 내면 속에 있는 원초아, 자아, 초자아가 서로 투쟁하고 타협을 합니다. 쉽게 말하자면 유전적, 환경적 요인으로 생겨난 수많은  생각과 감정이 서로 갈등을 일으키면서 해결점을 찾아간다는 것인데 이것을 우리는  정신역동이라고 합니다.

현실적 적응을 잘 하는 사람은 환경적 요구에 맞추어 세 심리적 구조 간의 균형을 잘 유지하는 사람이라고 할수 있겠죠. 하지만 문제가 생겨서 환경적, 심리적 충격이 가해지면 세 심리적 구조 간의 역동적 균형이 흔들리거나 불안해 질 수 있습니다. 더구나 어떤 심리적 구조가 지나치게 미약하거나 강한 사람의 경우에는 이러한 역동적 균형이 더욱 심하게 불안정해질 수 있습니다. 

 

특히나 원초아적 욕구가 강해지거나 이를 통제할 수 있는 자아의 기능이 약화된 경우에는 개인은 자신의 원초아적 욕망이 표출되는 것에 대해 두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자아는 이러한 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해 여러 가지 방어 행동을 하게 되는데 이것을 방어기제라고 합니다.

 

방어기제 defense mechanism

< Anna Freud, Heinz Hartmann>

 

■ 억압 reprssion

원초아적 욕구나 소망을 무의식에 눌러 놓는 것. 하기 싫은 일을 잊어버리거나 안좋은 일은 기억하지 않는 것.

 

■ 부인 denial

수용하기 힘든 욕망을 부정하는 것, 싫은 상황 거부하는 것. 가족의 죽음을 당했을 때 죽은 것이 아니라 외국에 가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

 

■ 반동형성 reaction formation

자신의 욕망과 반대의 행동을 하는 것. 호감을 직접 표현을 못해서 괴롭히거나 장난 치는 것.

 

■ 합리화 rationalization

수용하기 어려운 욕망에 대해서 그럴 듯한 현실적 이유를 붙여 불안을 회피하는 것. 즉 타당한 이유를 붙여서 만족스럽지 않은 현실을 피하려고 하는 것. 합리화.직장맘이 아이에 대한 미안한 마음을 회피하고 싶어서 엄마의 직장 생활을 아이가 자랑스러워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

■ 대치 displacement

한 대상에 대한 욕구를 다른 대상을 통해 대리적으로 충족하는 것. 독립한 후 가족에 대한 욕구를 애완동물을 기르면서 충족하는 것.

 

■ 투사 projection

자신이 지닌 욕구를 다른 대상이 지닌 것으로 생각해 버리는 것. 누군가 미울 때 너가 날 미워해서 내가 널 미워하는 것이다라고 행각하는 것으로 받아들이기 힘든 감정을 전가하는 것.

 

■ 동일시 identification

주요인물의 태도를 닮으려고 하는 것.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딸이 엄마의 구두를 신고 화장을 하는 행위.

 

■ 퇴행 regression

스트레스 감소를 위해 그 이전 단계로 퇴행하는 것. 첫째가 둘째가 태어나면 더 애기 짓을 하는 것.

 

■ 승화 sublimation

용납하기 힘든 충동을 사회가 인정하는 형태로 변화시키는 것. 예술가가 작품을 통해 자신의 가정을 표출하는 것.

 

이밖에도 분리, 이타주의, 유머, 신체화, 행동화가 있습니다.

 

<참고 이상심리학>

성숙도에 따른 네가지 유형 <Vaillant>

 

성숙한 방법 : 승화, 이타주의, 유머

신경증적 방법 : 억압, 반동형성, 대치, 합리화

미성숙한 방법 : 퇴행, 신체화, 동일시, 행동화

자기애적 방어 : 부인, 분리, 투사

 

어떤 방어기제를 사용해 보셨나요? 방어기제는 누구나 다 가지고 있습니다. 부정적인 방어기제를 과하게 사용하면 사회 부적응적 결과를 초래하게 되지만 성숙한 방어기제는 사회 적응에 도움을 줍니다

2020/11/15 - [음악 정서] - 음악 사회문화적인 기능

2020/08/08 - [음악 정서] - Music therapy 1

2020/08/10 - [음악 정서] - music therapy 2

2020/08/13 - [음악 정서] - music therapy 3

2020/08/17 - [음악 정서] - music therapy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