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받기

2021. 2. 5. 07:58일상다반사

728x90
반응형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받기

 

★ 인감증명서

인감 증명서는 법적인 거래를 할 때 본인을 확인하는 중요한 수단이 됩니다.  인감증명서는 저의 도장을 관공서에 미리 신고해 두는 것인데요 

 

 

계약이나 거래를 할 때  인감 증명서를 발급 받으면 상대방이 저의 도장과 인감 증명서를 대조하여 본인인지를 확인할 수 있는거죠. 그런데 문제는 등록된 인감도장을 잃어버리면 다시 만들어 신고를 해야하니 여간 번거러운 일이 아닙니다.

 

 

저 또한 언제,  수많은 도장 중 어떤 도장을 선택해서 등록을 했는지 기억이 나지를 않습니다.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본인서명사실확인이러한 불편을 해소하고자 마련되었으며 인감증명서와 같은 효력을 가집니다.  인감도장의 역할을 서명이 대신하는 것이죠.  하지만 본인서명사실확인서는 사전에 서명을 신고하거나 또는 등록하는 절차가 필요 없으며,  확인서가 필요할 때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전자패드에 서명하고 일정한 서식을 작성하면 바로 발급이 됩니다.

 

주민센터 아무곳이나

방문신청만 가능

본인만 신청가능

거금 600원과 신분증 지참

 

 

그런데 말이죠 🙂

 

제가 이것을 발급 받기 전 검색했을 때는 한번 주민센터에 신청을 해 두면 그 다음부터는 온라인 상에서 편하게 발급을 받을 수 있다라는 내용이 있었거든요. 그래서 직원분께 그런거냐고 여쭤봤더니 많은 분들이 오해 한다며 아니다. 라고 정확하게 말씀하시더라고요. 

 

 

그래서 다시 찾아보니

전자본인서명확인서라고 따로 있었습니다.

 

 

★전자본인서명확인서

전자본인서명 확인서는 최초 1회만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등록하면 됩니다. 그리고 이후에는 정부24에 접속하여 신청하면 됩니다. 공동인증서가 필요하고요.  행정안전부 홈페이지에 첨부된 표를 이해되는 부분만 정리해 보았습니다.  발급이 필요하신 분은 참고하세요.

 

▶2021/01/27 - [일상] - 점포 철거비 지원 소상공인

▶2021/01/21 아동학대 대응의 전문성 및 이행력 강화 보건복지부

▶2021/01/05 - [일상] - 투명 페트병 분리배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