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주기초 코드자리바꿈 베이스 순차진행

2021. 8. 22. 00:40뮤직 & 테라피

728x90
반응형

매주 수요일은 조카 P군과 피아노 수업을 하는 날이에요.  P군의 음악적 배경 ▶ 어릴 때 고양이춤과 젓가락 행진곡을 귀동냥으로 연주했던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도레미파솔라시도의 위치를  알고 있음. 

 

😁 P군과 함께한 내용이니 P군의 눈높이 맞춤입니다. 참고해 주세요 !!

반주기초  코드자리바꿈  

베이스 순차진행

 


내     용

1. 기본자리 아르페지오
2. 기본자리 1, 5, 1         
3. 코드자리바꿈  베이스 순차진행

 

P군이 선택한 곡은 <나 무엇과도 주님을 바꾸지 않으리>입니다.  D Major 곡으로 주요 코드를 기반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반주 패턴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번 수업에서는 곡이 예쁜만큼 왼손 아르페지오 반주를 적용해 보았습니다.

 

나 무엇과도 주님을 바꾸지 않으리 CCM 악보

 

1. 기본자리 아르페지오

코드 진행 D - A/C# - G/B - D/A 에서  해당마디 코드는  D - A - G - D 입니다. 즉, 표기에서 / (슬러시) 앞에 있는 코드입니다.

코드의 기본자리란? 예를 들어 C코드 도미솔의 기본자리는 그냥 도미솔입니다. 구성음의 자리를 바꾸지 않았다는 의미입니다.

기본자리 아르페지오로 연주합니다.  악보에서 보여지는 오른손은 멜로디를 쳐도 되고 코드를 쳐도 되니까 자유롭게 하세요.  저는 왼손에 포커스를 맞추기 위해 오른손은 단순화 하였습니다.

뮤즈스코어3 활용

 

2. 기본자리 1, 5, 1

각 코드의 기본자리에서 제 3음을 빼고 1, 5, 1 순서로 연주합니다. 도는 1음, 미는 3음, 솔은 5음. 

 

각코드와 음정에 대한 내용은 이전글을 참고해 주세요.  ▶2021.08.09 - [정서] - 반주법기초 음정

기본자리 1, 5, 1에서 3음 하나 덜어냈을 뿐인데 더 가볍고 세련된 느낌이 납니다.

 

 

3. 코드자리바꿈 베이스 순차진행

악보의 / 뒤에 있는 알파벳 음은 베이스음입니다. 1) 왼손이 이 베이스음을 누르고 오른손이 코드를 눌러줍니다.  2) 오늘 내용처럼 그 음을 첫음으로 코드 구성음들을 자리바꿈하여 왼손 아르페지오반주를 합니다. 이렇게 자리바꿈하는건 연습하시면 금방 잘 할 수 있습니다.  좋은 소리를 위해서는 자리바꿈 연습을 많이 하시기를 추천드려요. 먼저 3화음 부터요!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이 자리바꿈이 그냥 의미없이 진행된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차례대로 하행진행하고 있습니다.  1 & 2 에서처럼 연주를 한다면 베이스 즉 왼손 첫음이 레 - 라 - 솔 - 레 로 왔다갔다 하겠지만 이렇게 자리바꿈을 해주면 베이스가 레 - 도# - 시 - 라 - ( 그 다음은 솔입니다) 로 어떤 목표음을 향해 하행순차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나 무엇과도 주님을 바꾸지 않으리>에 나오는 D - A - G의 자리바꿈과 표기입니다.  왼손, 오른손 다 연습해보세요. 재밌어요. 

코드 자리바꿈

이상 P군과 함께 한 반주기초

코드자리바꿈

베이스 순차진행이었습니다.

 

P군과는 4개월 정도 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바이엘2권 하다가 바이엘은 접고 반주로 바로 넘어왔습니다. 어릴 때 따로 피아노를 배운적이 없는데도 저 정도 내용을 이해하고 즐기고 있습니다.  반주가 하고 싶은 분들, 누구나 잘 하실수 있습니다. P군은 요즘 피아노만 치면서 살고 싶다네요. 다 제 덕분이죠ㅋ 다음주엔 어떤 수업을 하게 될지~ 기대가 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