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 범주성 장애의 특성 3. 행동

2022. 7. 15. 00:11뮤직 & 테라피

728x90
반응형

자폐 범주성 장애의 특성 

3. 행동

 

 

1. 제한된 관심 영역에 대한 지나친 관심

 

1) 특정 사물에 대한 지나친 관심. 

2) 한 번 집중하기 시작하면 매우 오랜 시간 동안 하나의 사물만을 가지고 놀이를 한다. 

 

2. 특정 일과를 반드시 따라야 하는 등 동일성에 대한 집착

 

환경의 변화(학급의 실내 환경의 변화)나 예고 없이 이루어지는 시간표 변경(일과의 변경)에 대해서 매우 민감하게 반응한다.

 

일상생활에서의 변화나 전환, 이동에 어려움을 준다.

 

3. 상동적이고 반복적인 운동기능상의 습관

 

손가락 튕기기, 상체 흔들기, 물건 돌리기, 불빛 쳐다보기등

 

4. 공격행동, 자해행동, 성질부리기, 기물파손

 

1) 이러한 행동은 예전에는 아무런 기능적인 목적이 없다고 이해되었는데 현재는 지루함이나 불안함등을 나타내기 위한 목적을 지닐 수도 있고 자신의 의식 수준을 조절 하기 위한 기능으로 이해된다.

2) 또는 관심을 끌기나, 원하는 활동하기, 원하지 않는 상황이나 과제 회피등의 목적으로 행해기도 한다고 이해된다.

 

학습을 방해하고 학교 및 지역사회에서의 통합을 방해한다.

 

5. 과잉반응 또는 과소반응

 

1) 감각, 지각이나 운동기능의 문제로 어떤 자극에 과잉반응 또는 과소반응을 보인다.

2) 예를 들면 생활 소음인 전자렌지 돌아가는 소리, 전화벨, 블랜더, 아기 우는 소리, 진공청소기, 자동차 시동 거는 소리등에 매우 고통스러워 한다.

 

6. 특이한 자세나 얼굴, 머리, 몸통, 팔다리 등의 비전형적인 움직임, 독특한 걸음걸이

까치발로 걷기등

 

7. 결론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의 문제 행동이 의사소통의 기능을 지니고 있다는 사실을 고려한다면 부모나 교사는 이러한 문제행동을 대신 해 줄 수 있는 적절한 대체행동을 교수하고 가르쳐야 한다.

 

 

참고도서 특수아동교육(p.230) 학지사

 

자폐 범주성 장애의 특성 1. 지능과 사회적 행동

자폐 범주성 장애의 특성 1. 지능과 사회적 행동 1. 지능및 학업 성취 특성 1) 약 79~80% 정도는 지적 장애를 함께 보인다 2) 평균 이상의 지적 기능을 보이는 아동이라 할지라도 학교와 같은 조직 사

mallangmusic.tistory.com

 

 

자폐 범주성 장애의 특성 2. 의사소통

자폐 범주성 장애의 특성 2. 의사소통  의사소통 특성 말을 전혀 습득하지 못한 아동부터 유창한 아동까지 다양하다. 공통점은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 맥락에서 그 기능을 사용하지 못한다

mallangmusic.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