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백신 궁금증 총정리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2021. 2. 21. 22:23일상다반사

728x90
반응형

코로나 19 백신 궁금증 총정리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19일(금) 오전에 채널을 돌리다가 KBS <무엇이든 물어보세요>를 보게 되었는데요. 곧 우리가 접종하게 될 코로나 백신에 대해 다루고 있었는데  진행이 질의 응답식으로 이루어져서 내용을 명료하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Q  &  A  첫번째  서론       

의료진

 

Q. 코로나 백신 꼭 맞아야 할까요?

코로나 19에 감염 및 중증으로 이환되는 가능성을 감소하기 위해 예방 접종을 해야 합니다. 정부차원에서는 11월에 집단 면역을 목표로 하지만 집단 면역 달성에는 변수들이 많이 있습니다. 감염 상황이 악화되면 백신 접종 시기가 늦춰지는 등의 변수인데요. 그래서 접종을 최대한 많이 해서 중증환자를 최소화 해아 합니다. 그래야 의료체계가 보존될 수 있습니다.

 

Q. 3월 ~ 4월에 4차 대유행이 올까요?

지금까지 우리나라와 외국의 사례를 볼 때 코로나 19 유행 기간은 점점 짧아지고 있고 그 강도는 점점 더 세지는 경향을 보입니다.  그것을 모델링해 보면 유행 가능성이 상당히 높습니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다만 어떻게 통제하느냐에 따라 결과의 정도는 완전히 달라질 수 있으므로 앞으로의 몇 주간이 중요한 시기입니다. 

 

Q. 변이바이어스는  자연스러운 현상인가요? 아니면 4차 대유행의 전조현상인가요?

코로나 19 바이러스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와 비슷하게 RNA 바이러스이고 RNA 바이러스는 그 특성 때문에 여러 가지 변이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마도 변이는 계속 일어날 것입니다. 그에 맞게 백신도 앞으로 개량된 백신을 계속 계발해야 할 상황입니다(대표적 바이러스로는 RNA바이러스와 DNA바이러스가 있다고 합니다.).

 

Q.  다른 나라에 비해 백신 접종이 너무 늦은것은  아닌가요?

예방접종은 시작도 중요하지만 끝까지 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현재 백신은 7900만 명분을 확보한 상태이며 이것은 전 국민 접종에 충분한 양입니다. 그래서 11월까지는 모든 국민이 접종 가능하며 결국 집단면역 시기는 다른 나라에 비해 늦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차질없이 신속히 접종하는 것입니다.

 

Q. 초스피드로 만든 백신 안전할까요?

다른 감염병에 사용됐던 방법에 바이러스만 교체되는 것이므로 안전하다고 예측합니다.  그리고 대규모의 3상 연구를 통해 안전성을 검증하였으며  해외 백신 접종에서 큰 이상 반응이 나타나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안전성은 검증되었다고 봅니다.

 

 

Q. 접종 후 효과는 얼마나 지속될까요?

해외 연구 결과를 봤을 때 최소 5~6개월 이상 면역 반응이 활발하게 유지 되었다고 발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백신의 종류와 개개인의 건강 상태와 위생 상태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Q. 백신의 효능을 책임 질 안전한 유통 시스템이 확보되었나요?

총 7,900만 명분이 확보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 인구의 154%가 접종할 수 있는 분량입니다.  초과하여 분량을 확보 한 이유는 계약은 되어 있지만 해외 생산에서 지체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행인 것은 우리나라 제약회사에서 분량 중 많은 부분이 생산된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우리나라 제약회사가 인정을 받아 해외에서 우리나라에게 생산을 부탁한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나라 제약회사는 우리가 생산을 하되 우리 것을 먼저 확보하겠다고 한 상태입니다.

 

 

Q. 국민들이 백신 접종을 한꺼번에 맞아야 집단 면역에 효과적이라는데 이렇게 오랜 기간 나눠 맞아도 면역 형성이 되나요?

한꺼번에 맞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전세계 백신 요구량이 너무 많아서 한꺼번에 물량을 도입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닙니다. 그래서 순차적으로 하는 것이며 먼저 중증, 사망자를 줄이자는 것이고 결국 집단 면역을 하자는 것이죠.

 

 

     Q & A  두번째  /  언제? 어디서?  어떻게?  등   

 

Q. 백신을 언제 맞게 되나요? 

 

2월 ~ 11월에 백신 접종을 하게 됩니다. 예약제로 이루어지며 불가피하게 예약한 날에 하지 못할 경우는 변경 가능 접종 기간 안에 변경을 해야 합니다.  만약 예약 기간과 접종기간을 놓치면 맨 뒤로 밀립니다. 그리고 먼저 맞기 위해 유료로 백신을 맞을 수는 없습니다.

 

Q. 어디서,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전국 250개 접종센터에서 사전 예약제로 이루어집니다. 아니면 위탁의료기관 지역 의료기관(1만개소 이상 예정)에 사전 예약을 하면 됩니다. 

 

3분기 일반 대상자 접종 가능 시기가 오면  각종 매체를 통해 안내되며 ▶ 예약접종 홈페이지나  1339로 전화해서 사전 예약을 합니다. ▶ 예약 후 문자메시지 또는 국민비서서비스를 통해 접종 장소 및 일시를 안내할 예정입니다.

 

예약이 중요한 이유는 코로나19 백신은 단기간 대량 유통으로 한 바이알이 6~10명 분입니다. 그래서  예약된 누군가가 접종을 안 하면 남은 백신을 버려야 합니다. 또한 접종할 대상자가 한꺼번에 많이 몰리면 과밀로 인해 코로나 전파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Q. 백신 관리와 접종 절차

백신은 초저온 냉동고 영하75도씨에 보관됩니다. ▶ 백신 접종 장소로 이송 ▶ 접종 전 백신 해동과 희석 ▶ 발열 체크 후 본인 확인. 그리고 예진표에 건강상태, 질병 유무를 작성합니다. ▶  의사 예진으로 당일 접종 가능성을 판단합니다. ▶ 접종 ▶  별도의 관찰구역에서 15~30분 동안 이상 반응을 체크합니다. 만약 이상반응이 나오면 응급처치가 이루어집니다. ▶ 30분 이상 반응 체크가 매우 중요하고 집에 가서도 몸상태를 잘 살펴야 합니다.

 

Q. 백신은 선택 할 수 있나요?

많은 국민에게 빠르게 안전하게 접종하기 위해서는 선택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그래서 선택권은 주어지지 않습니다.  타 백신 접종 국가도 동일한 이유로 선택권을 주지 않고 있습니다.

 

Q. 우선 접종하는 만성질환자 기준은 무엇인가요?

코로나 감염 후 중증으로 이환될 가능성 있는 사람. 만성폐쇄성폐질환, 만성신장질환, 당뇨병, 심장질환

 

Q. 암환자인 경우는 어떻게 하나요?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고 오히려 더 맞아야 합니다. 하지만 면역이 떨어져 있으므로 백신의 효과가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Q. 소아 · 청소년은 왜 접종을 안 하나요?

현재 개발 백신의 임상대상자에 소아나 청소년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만 18세 미만의 소아 · 청소년의 경우는 안전성 및 효과가 확인되기 전까지는 접종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하지만 임상 결과가 나오면 변경 가능성이 있습니다.

 

Q. 임산부는요?

임산부도 아직 임상결과가 충분하지 않아서 일단 접종 대상 제외됩니다. 하지만 이후에 결과가 나오면 변경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직 임신 전이라면 임신 시기를 조금 늦추는 것이 안전할 것입니다.

 

Q. 항체가 바로 생기나요? 그리고 지속기간 어떻게 되나요?

일반 백신은 접종 후 2주 후 효과가 나오지만 코로나 19 백신은 7일~14일 소요됩니다. 그래서 최대 백신 효과를 위해 각 백신의 권장 기간 내에 2차 접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기적 항존은 아직 확실치 않지만 독감처럼 변이 가능성이 있으므로 매 해 또는 일정 간격으로 맞아야 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Q & A  세 번째  /  진짜가짜 뉴스 팩스 체크      

 

Q.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에 기존 코로나 19 백신 효과 없을 수도 있다는데요?

영국발 변이 경우는 살짝 낮추고  남아공발 변이는  20~30% 낮춘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즉 변이 바이러스 종류별로 효과 감소가 다릅니다.  그래서 백신 업데이트를  준비 중이며  추가접종을 통한 예방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Q. 코로나 백신 맞으면 코로나 19에 감염된다는데요?

불가능합니다.  백신을 사용한다고 해서 감염될 수는  없습니다. 

 

Q. 걸렸던 사람도 백신을 맞아야 할까요? 자체 항체가 형성되어하지 않아도 된다는데요?

반드시 접종을 하도록 권장합니다. 자연 면역 항체가 백신의 효과보다 높게 형성되지는 않습니다. 만약 감염되어 자가 격리 중이라면 회복된 이후 접종해야 합니다.

 

Q. 달걀 알레르기, 우유 알레르기(아나필락시스)가  있다면 백신 접종을 하면 안 된다는데요?

달걀 알레르기는 위험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우유 아나필락시스는 백신 중 불가능한 것(화이자, 모더나)이 있으므로 반드시 의료인과 상의해야 합니다.

 

Q. 접종은 몇 회를 해야 면역이 완성되나요?

얀센 백신만 1회 접종이며 나머지(화이자, 노바,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는  2회를 접종해야 합니다.  그리고 A 백신을  맞았으면 반드시  A를 맞아야 합니다. 교차 접종은 아직 효과가 검증되지 않았고 각각 접종 간격도 다릅니다. 그래서 예약 시 반드시 접종 간격을 체크해야 합니다.

"그 외 폐렴, 대상포진 등 개인적인 질환과 백신 접종에 대한 시청자 질문이 있었는데요. 너무 중요한 내용이므로 내용에 담지 않으려고요. 그리고 의학용어가 복잡하게 나오는 전문 내용은 고개 끄덕끄덕하고 넘어갔습니다."

 

"근래 백신을 맞을지에 대해 몇 번 질문을 받았는데요. 저는 3분기에 해당하기에  이미 앞서 맞으시는 대상자들의 결과가 확인된 후라서 크게 고민해 보지 않았습니다. 다만 1분기, 2분기 접종 대상자들 포함 우리 모두가  안전하게 접종하고 건강하길 바랄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