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디락스경제 공공재 공급탄력성 공매도

2021. 9. 23. 23:46일상다반사

728x90
반응형

돈의 속성 by 김승호가 제시한

경제용어 함께 공부하기

 

 

[금융지식]

골디락스경제  공공재

공급탄력성  공매도

 

1. 골디락스경제란

= Goldilocks economy

 

경기과열에 따른 인플레이션과 경기침체에 따른 실업을 염려할 필요가 없는 최적 상태에 있는 건실한 경제를 말합니다. 이것은 영국의 전래동화인 골디락스와 곰 세마리(Goldilocks and the three bears)에 등장하는 금발머리 소녀의 이름에서 유래하였는데 엄마 곰이 끓인 뜨거운 수프를 큰 접시와 중간 접시 그리고 작은 접시에 담은 후 가족이 이를 식히기 위해 산책을 나갔는데, 이 때 집에 들어온 골디락스가 아기 곰 접시에 담긴 너무 뜨겁지도 않고 차지도 않은 적당한 온도의 수프를 먹고 기뻐하는 상태를 경제에 비유한 것이라고 합니다. 

 

즉, 양호한 상태가 지속되는 경제를 말합니다.

 

골디락스 경제

 

2. 공공재란

 

모든 개인이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는 재화나 서비스를 말합니다. 국방 · 경찰 · 소방 · 공원 · 도로 등과 같이 정부에 의해서 공급되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보통 시장 가격은 존재하지 않으며 수익자 부담 원칙도 적용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공공재 규모의 결정은 정치기구에 맡길 수밖에 없습니다. 

 

공공재의 특징은 

비경쟁성 : 어떤 사람의 소비가 다른 사람의 소비를 방해하지 않고 여러 사람이 동시에 편익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

비배제성 : 대가를 지급하지 않은 특정 개인을 소비에서 제외하지 않는것. 하지만 결국 공공재는 조세를 통한 정부의 예산으로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무임승차에 대한 논의가 남습니다.

 

공공재 9월 공원의 밤

 

3. 공급탄력성이란

 

가격변화율에 대한 공급량의 변화율을 측정하는 척도입니다. 즉, 가격이 변했을 때 얼마만큼 공급량이 변하는냐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공급량의 변화율을 가격의 변화율로 나누어 측정합니다.

 

 

공급탄력성이 1보다 크면 탄력적이라고 하고 1보다 작으면 비탄력적이라고 합니다. 공급량의 변화율과 가격 변화율이 같다면 공급탄력성은 1이 되고 공급은 단위단력적이라고 합니다. 어떤 재화의 공급량이 가격변동에 전혀 영향을 받지 않는다면 공급의 가격탄력성은 0이 됩니다. 이것을 완전비탄력적이라고 합니다.

 

 

비탄력적 서울의 아파트들

 

4. 공매도

= short stock selling

 

특정 주식종목의 주가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었을 때 해당 주식을 보유하지 않은 상태에서 증권사로부터 주식을 빌려 매도 주문을 하는 투자전략입니다. 돌아오는 결재일에 주가가 하락하면 싼값으로 해당 주식을 매입해 증권사에 결제하고 그 시세차익을 얻을 수 있는 것이죠.  예를 들어,

 

▶ 투자자가 A주식을 15,000원에 팔고 며칠 후 그 주식이 12,000원으로 하락하였다면 투자자는 그 차액 3,000원을 수익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이렇듯 주식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매도가 가능한 이유는 주식 매도 주문 시점과 결제 시점이 다르기 때문인데 주가가 하락할 경우에는 수익을 얻을수 있지만 예상이 빗나가서 주가가 상승하면 큰 손실을 볼 수 있습니다.

 

 

📻  오늘은 여기까지 총총총.......                                                       

 

관련글

[라이프] - 경기동향지수 경상수지 고용률 고통지수

[라이프] - 기준금리 가산금리 고정금리 변동금리

 

참고

경제금융용어 700선

매경시사용어사전